
초등학생 시기의 아이들은 성장 속도가 빠르고 활동량도 많기 때문에 옷을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요소가 참 많습니다. 예쁜 디자인만큼 중요한 것이 활동성, 편안함, 그리고 내구성인데요, 브랜드마다 스타일과 가격이 천차만별이라 구매 전 기준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하죠. 이번 글에서는 초등학생 옷을 활동성, 스타일, 브랜드 측면에서 똑똑하게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려 보고자 합니다.
활동적인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옷 고르기
초등학생은 하루에도 수차례 뛰고 구르고, 책상과 운동장을 오가며 활동합니다. 이처럼 높은 활동성을 고려하면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는 디자인과 기능성 소재를 우선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먼저, 상의는 넉넉한 핏의 면 소재 티셔츠가 기본적인데요, 땀이 많은 아이들을 위해 흡습성과 통기성이 좋은 원단을 선택하고, 활동할 때 목 부분이나 소매가 조이지 않도록 신축성이 있는 디자인이 좋겠습니다. 하의는 밴딩 처리된 바지가 편하고, 무릎 부분이 튼튼하게 이중 박음질된 제품이 좋습니다. 체육 시간이나 야외활동을 고려하면 트레이닝팬츠나 레깅스형 바지도 좋겠습니다. 신학기나 계절이 바뀔 때는 반드시 여유 있는 사이즈를 고려하세요. 아이들은 갑자기 키가 크거나 체형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예쁘게 입히기 위해 정사이즈보다 한 치수 크게 구매하는 것이 경험상 더 좋았습니다. 또 의류 세탁이 잦은 만큼, 세탁에 강한 소재인지도 확인해야 하고, 세탁 후 변형되거나 줄어드는 옷은 불편함을 주고 금세 못 입게 될 수 있으니, 세탁 정보가 명확한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타일과 취향을 고려한 쇼핑 전략
초등학생이 되면 아이들도 자신만의 스타일과 색상 취향이 생깁니다. 이 시기부터는 아이의 의견을 반영해 옷을 함께 고르는 것이 중요하고, 아이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옷은 스스로 입는 즐거움도 커집니다. 요즘 초등학생들 사이에서는 캐릭터나 로고가 강조되지 않은 심플한 디자인, 혹은 유행을 반영한 스트리트 감성의 옷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상의는 단색 또는 그래픽 프린트 티셔츠가 무난하며, 하의는 와이드 팬츠, 트레이닝 셋업 등이 인기가 많습니다. 또 성별에 따라 인기 스타일이 달라질 수 있으니, 아이의 친구들이 주로 어떤 스타일을 입는지도 힌트가 될 수 있겠네요. 다만 브랜드 로고나 특정 유행 아이템에 집착하게 될 경우, 합리적인 소비 습관을 함께 알려주는 교육의 기회로 활용해 보세요. 쇼핑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입어보고 핏을 확인한 후, 온라인 최저가로 구매하는 방법은 경제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가급적 아이와 함께 쇼핑을 나갔다면 아이가 원하는 옷이 있을 때 바로 사주는 것도 아이 입장에서는 더 좋아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시즌 오프 행사나 이벤트 기간을 확인 후 활용해 보는 것도 질 좋은 옷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브랜드 선택 시 고려할 요소
초등학생 옷을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는 기능성과 트렌드를 모두 갖춘 경우가 많아 만족도가 높은데요, 국내 브랜드 중에서는 블루독, 모이몰른, 타미힐피거 키즈, 뉴발란스 키즈, MLB 키즈 등이 인기 있고, 가격대는 상하의 세트 기준 5만 원~15만 원대입니다. 만약 가성비를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하신다면 스파오 키즈, 유니클로 키즈, 이마트 트레이더스 PB브랜드 등도 좋은 선택중 하나일 것입니다. 이들 브랜드는 가격은 저렴하지만 기본적인 품질과 활동성은 우수해 등·하교용, 실내복, 체육복 등으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온라인 키즈몰 중에서는 리틀몽슈, 젤리맘, 데일리키즈, 쿠잉키즈 등이 후기와 재구매율이 높은 편인 것으로 확인되었는데요, 이들은 사이즈 정보가 상세하고, 소재 정보와 세탁 방법까지 명시되어 있어 부모 입장에서 신뢰할 수 있다 보니 부모님들의 재선택을 받는 것 같습니다. 브랜드를 선택할 때는 단순히 디자인뿐 아니라, 반품 정책, 사이즈표, 세탁 관리 안내, 소재 인증 여부 등도 잘 확인해 주세요. 특히 아이가 예민한 피부를 가지고 있다면 KC 인증, 무자극 인증 마크가 있는 제품을 우선적으로 보는 것이 안전하고, 아이가 촉감에 예민하여 소재에 민간 한 편이라면 아이와 함께 직접 만져 보고 입어 본 후 결정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누구보다 엄마가 아이 성향을 잘 알기 때문에 아이에 맞춰 잘 골라서 사가더라도 아이에게는 탈락을 받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꼭 함께 매장에 방문하여 구매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한 가지 브랜드에만 국한되지 말고, 계절이나 용도에 따라 브랜드를 다양하게 구성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학교용, 외출용, 체육복 등으로 나눠 계획하여 구매하면 옷을 보다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옷은 단순히 예쁜 것보다 편안하고 활동에 적합한가를 먼저 기준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아이의 스타일을 존중하고, 기능성과 경제성을 균형 있게 갖춘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포인트겠네요. 자녀와 함께 옷을 구매하면서 부모님께서 기준을 잘 세워서 현명하게 구매를 진행 하신다면 아이도 건강한 소비 습관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이번 시즌, 우리 아이에게 꼭 맞는 옷을 똑똑하게 골라보세요!